• 최종편집 2020-09-29(화)

피규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

서울시 강남구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 최강민 매니저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8.19 14:04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키덜트 시장은 약 1조원을 넘어섰으며, 매년 2~3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키덜트의 시장에 이러한 성장세는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사회적 구조 변화 때문이다. 1인 가구는 2005년 전체 인구의 약 20%에서 204536.3%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산업 시장에 중요한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피규어는 혼자즐길 수 있고 한정판이나 내가 직접 커스텀한 제품을 가졌을 때의 성취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취미활동이다. 실제로 2~30대가 주 소비층은 성인용 완구산업 시장 규모가 작년 기준 1조원을 돌파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피규어설계 및 제품복원리페인팅 전문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는 피규어 정보 커뮤니티 매니저로서 피규어 및 제품과 관련한 전문성을 요구하는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복원이나 리페인팅 커스텀, 광 커스텀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에서 피규어설계 및 제품복원리페인팅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라운드코드커스터머 최강민 매니저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1 라운드코드커스터머 최강민 매니저.png
라운드코드커스터머 최강민 매니저

 

피규어 정보 커뮤니티 라운드코드 커스터머는 어떤 곳인지

우선 저는 라운드코드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본명은 최강민이다. 현재 포털 사이트 카페에 피규어 관련 커뮤니티의 매니저로도 활동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는 이 공간은 힐박스미디어 컴퍼니의 소재지이다. 24시간 이 곳에서 피규어 복원, 리페인팅, 커스텀, 피규어에 들어가는 LED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

 

처음 이쪽 분야 일을 시작하게 된 것은 예전부터 피규어를 워낙 좋아했다. 피규어라는 것이 예약을 통해 구매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1년에서 길게는 1년 반 뒤에 제품을 받을 수 있다. 피규어와 관련된 유명 브랜드가 4군데 정도 된다. 저는 20184월에 처음 입문한 이후 상위 브랜드의 80%를 제가 예약을 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피규어에 열광했다.

 

커스텀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 계기는 피규어를 받았을 때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파츠가 파손되는 등 불량으로 오는 경우가 있다. 가격대가 고가다 보니 국내에서 불량이나 파손 부분을 이야기 했을 때 제대로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국내에는 A/S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없을뿐더러 복원하는 하는 분도 제한적이다. 또 복원을 맡긴다 해도 비용적인 부담이 크다. 물론 합당한 가격이지만, 피규어를 접하는 사람들이 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하다 보니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대다수다.

 

저 역시 이러한 고충으로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경험을 살려 직접 수리를 해보고자 복구나 커스텀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을 구매해서 시작하게 됐다. 처음에는 무료로 복원을 해줬지만 현재는 일정의 비용을 받고 진행하고 있다. 최대한 금전적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합리적인 금액으로 의뢰비용을 받고 있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셔서 점점 의뢰가 많이 들어와 공정과정을 교육해 수습생이나 직원을 양성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사진2 제품복원리페인팅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png
제품복원리페인팅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

 

현재 중요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다

피규어와 관련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튜디오가 있는데 그쪽에서 저희쪽으로 프로젝트 제안이 와서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제가 맡은 일은 LED를 설계해 피규어를 좀 더 멋지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일이다. 설계에 들어가는 부품은 국내과 중국 LED 전문가나 간판 전문가들을 섭외해 가장 적합한 부품을 취합했고 샘플을 만들기 위해 국내와 중국에서 사용한 재료비만 100만원이 훌쩍 넘는다. 샘플로 테스트를 진행한 후 피규어에 부착해볼 계획이다.

 

LED 설계는 물론 페인팅도 직접 다 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앞으로 기본적인 설계와 함께 페인팅 및 피규어 LED 설계 작업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이렇듯 해외 유명 스튜디오와 프로젝트를 할 만큼 저희만의 특별함으로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다. 특히 LED 파워 유닛이라고 하는 장치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많은 분들이 만족감을 느끼신다.

 

LED 파워 유닛의 가장 큰 장점은 편하게 연결하고 스위치를 켤 수 있다는 점이다. LED가 들어가는 제품 같은 경우 건전지를 넣어야 하는 곳도 많고 건전지를 넣는 거 자체가 어려워 파손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 제조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건전지는 보급형이기 때문에 수액이 발생하게 된다. 건전지를 넣어두면 피규어가 망가지는 건 시간문제라는 소리다. 이에 LED 파워 유닛으로 LED를 따로 연결해 스위치를 on으로 켜주면 불이 들어오는 방식으로 파손 없이 업그레이드 시켜주고 있다.


사진3 피규어설계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jpg
피규어설계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

 

앞으로의 목표나 운영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피규어 쪽에 전념할 생각이다. 피규어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국내 A/S에 큰 어려움을 느끼신다. 수입사에서 제품을 가져올 때 A/S 전문 인력이 없는 상황에 제품을 1개를 가져올 걸 2~3개를 여분으로 가져와 교환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저는 A/S를 필요로 하는 수집가분들을 위해 이일에 더욱 매진하고 싶다.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이나 성인 수집가분들을 위해 제가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를 통해 자세한 상황을 모니터 한 후 의뢰비를 개의치 않고 복원 작업을 해드리고 있는 현실이지만 보람을 느끼며 일하고 있다.

 

복원이라는 게 의뢰자 분 입장에서 디테일한 요구를 할 경우가 많다. 파손 전의 100%가 될 수 있는 복원을 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며 작업을 하고 있다.

 

저는 무엇보다 취미생활을 즐기시는 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힐링이 될 수 있는 수집품에 파손 및 A/S를 도와드리고 싶다. 또한, 국내에 A/S 시스템이 부족한 수입사와 피규어 샵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앞으로 작업을 할 때 이러한 마음이 항상 같이 할 것이다. 보람과 나의 발전, 소비자의 충족 발전이 제 경형 철학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각자의 사연이 있는 제품들도 복원 작업을 통해 그 소비자와 제품이 가진 추억을 다시금 되살릴 수 있도록 만족을 드리는 커스터머가 되고 싶다.

태그

전체댓글 0

  • 7663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피규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 라운드코드 피규어 커스터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